다크웹 (DarkWeb)

카테고리 없음

다크웹 (DarkWeb)

춘식마마 2023. 5. 25. 12:39
728x90

(다크웹의 뜻)

접속 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나 특정 소프트웨어만으로 접속할 수 있는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다크넷'이라고 하며, 다크넷 중 웹만 따로 다크웹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인터넷판 암시장과 비슷하다고 볼 수도 있다.


실제 다크웹과 딥웹은 서로 상관되는 관계에 얽혀 있지만 같은 개념은 아니다.
딥웹은 일반 검색엔진에 포함되지 않는 범주 자체를 모두 지칭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 다크넷이 들어가고 다크넷에 다크웹이 포함되므로 다크웹은 좁은 의미의 딥웹이라고도 할 수 있다.
즉 다크웹은 딥웹의 일부분이며 다크넷과 딥웹의 큰 틀이 바로 다크웹인 것이다.

(다크웹이 존재하는 이유)

지구상에서 몇가지 나라들은 감시와 검열을 통해 개인의 이념과 사상을 억제하고 탄압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바꾸기 위해 도전하는 사회운동가나 언론인, 내부고발자는 일반적인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정부기관의 GPS 추적으로 쉽게 체포당해서 고문당하거나 살해당할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보안과 익명, 사생활이 절실히 필요했다.
그래서 이들은 기관이 쉽게 추적할 수 없는 암호화된 지하 네트워크, 즉 다크웹에 숨기 시작했다.


반면 이처럼 신념을 위해 목숨을 건 싸움을 하는 사람들 외에도 위조지폐, 무기암거래, 도급살인, 공문서위조, 마약거래, 아동 포르노거래와 같은 위험한 범죄를 저지르는 범죄자들은 기관의 추적을 피할 수 있는 다크웹에 숨기 시작했다.
이런 전 세계 다양한 사람들이 다크웹을 사용하면서 다크웹은 지금까지 본 적 없는 독특한 사이버 공간이 된것이다.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익명과 자유를 제공하는 긍정적 영향이 있는 대신 각종 범죄자들이 모이는 부정적 영향도 생긴 것이다.


흔히 딥웹의 정보량은 일반웹보다 많다고 하는데, 이 말 또한 일리가 있는 것이 개인 간 메일이나 메신저 대화기록, 회원제 사이트 비공개 게시물이나 인트라넷 및 데이터베이스 자료 등은 검색엔진에서 검색되지 않고 접근자격이 있는 인물만 열람할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비유를 하자면, 보통 사람들은 가게라고 하면 일반 고객이 드나드는 소매점을 주로 생각하지만 실제 가게 중에는 다수의 일반 고객은 별로 상대하지 않는 도매상도 많아 이런 매장에서 취급하는 물량이 오히려 소매점보다 많을 수도 있다.


하지만 공공연히 광고하지 않는 가게 중에는 굳이 광고를 할 필요가 없어서 안 하는 것이 아니라 알려지면 안 되는 장사를 하다 보니 몰래 장사를 하는 가게도 있을 수 있다.
이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다크웹'이다.
이런 가게는 일반 손님은 받지 않고 아는 손님만 받거나 손님에게도 남에게 알리지 않고 몰래 올 것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VPN을 통한 인트라넷이나 검색을 가로막고 있는 회원제 사이트, 접속부터 암호화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어니언 네트워크 등을 사용하는 것이 다크웹의 특징이다.
따라서 다크웹은 딥웹의 일부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다크웹의 실체)

나사의 'X키 스코어'라는 프로그램의 소스 코드가 2014년 유출되었는데, 이에 따르면 VPN을 사용할 뿐만 아니라 VPN을 다운로드하거나 VPN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것만으로도 나사의 관심 목록에 오른다고 한다.

인터넷의 세계에는 온갖 포털 검색에도 걸리지 않는 그들만의 세계가 존재하고, 거기서 돌아다니는 내용이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 곳을 오간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다크웹은 밖에 나타나지 않도록 만들어진 네트워크이며, 그러한 네트워크를 만드는 기술 중에는 이용자의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중 바이패스 브라우저인 토르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주소를 암호화하는 기술이 있는데, 이 기술로 만들어진 사이트를 어니언 네트워크로 분류하는 것이다.

실제로 그런 충격적인 영상은 일반 인터넷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참살이나 사람 골통이 부서진 것, 마약 카르텔에서 사람 얼굴을 벗겨 죽이는 것도 구글링하면 바로나오는 인터넷 세상이다.
이처럼 살인고문 영상이 노골적으로 표면 웹에도 나돌고 있지만 '살인 또는 고어물'은 다크웹에는 사실상 없다.
어쨋든, 남미 중동같은 뒤탈 없이 끌어올릴 수 있는 무법지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공포영화와 달리 피투성이가 돼 더럽지 않고 장기 구분이 확실하다.
이런 글이 올라오는 것은 당연히 지금까지 그 방향에 관심도 없고 찾지도 않았던 사람들이 그런 내용을 보게 되니 생기는 반응이다.
다른 고어 사이트들도 서버 유지비 문제로 폐쇄돼 있고 경찰 검거로 폐쇄된 것이 아니다.
이런 이유로 다크웹에 있는 고어 영상은 표면웹에도 있거나 포면웹에서 경제적 문제로 사라진 것이 있을 뿐이다.
다만 아동 성범죄에 관한 사이트는 분명히 존재하며, 이는 분명히 접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충격적일 것이다.


만약 접속해 가입이나 비트코인으로 결제할 경우 진짜 범죄가 된다.
단순히 동일 등급의 괴롭힘을 보러 가면 다크웹까지 가지 않고도 구글에서도 충분히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세계 경찰은 놀아먹는 조직이 아니라 국제공조수사와 온오프라인 수사로 솎아내고 있다.


실제로 구글에 영어로 검색해보면 살인, 고문으로 필리핀 감옥에 공조수사로 붙잡힌 사람이 있다.
인어축제 운운하며 떠들어대다가 실체는 단순한 콘셉트 벌레여서 수사를 하다 내팽개친 사태도 있고 마약과 어린이 성착취 관련 범죄자들은 지금도 찾아내 붙잡고 있다.
이처럼 세계 경찰이 열심히 사건을 해결하다 보니 다크웹 캡처본이라고 돌아다니는 게 오래된 사이트지만 현재는 폐쇄된 사이트가 많다.